티스토리 뷰

경력 기술서 핵심 작성방법 3가지

 

오늘은 경력 이직자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중고 신입 분들도 참고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5년차 이상의 경력을 가진 분들에게 더욱더 도움이 될만한 내용입니다.

 

 

경력 기술서 작성방법 3가지

 

1. 경력기술서 작성방법

서술식과 개조식 둘 중에 어떻게 써야 하나? 주요성과를 개조식으로 작성하기입니다. 가끔 서술식으로 작성하라고 의도적으로 지정하는 때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개조식을 선호합니다. 경력직은 신입처럼 자소서를 적는 평가방식이 아닙니다. 어떤 경력이 있고 어떤 경험을 해보았고 어떤 성과를 내봤느냐 이걸 간략하게 핵심만 전달을 해주어야 빠르게 평가를 할 수 있고 면접 여부를 정확하게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술식보다는 개조식을 선호합니다. 면접관들은 서술식을 잘 읽어보지 않습니다. 개조식으로 작성하면 핵심 성과와 역할을 잘 읽어보고 그 내용이 회사가 원하는 것과 일치하면 바로 면접을 보자고 연락을 합니다. 그래서 제안하는 경력기술서 작성방법은 주요 성과를 개조식으로 2가지 원칙만 지켜서 작성하시면 됩니다.

 

개조식으로 작성할 때 핵심은 무엇인가?

성과와 그 안에서 역할을 극대화 시키기 위함이기 때문에 성공경험 수치화된 결과물을 적는 데 가장 집중하셔야 합니다. 경력이 있는데 경험을 수치화를 못하는 경우는 그것은 여러분의 경험 자체가 아니거나 관점의 문제가 있을 수 있는 것입니다.

 

 

2. 경력기술서 구조

개조식으로 쓰는데 어떤 목차로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은가? 5가지 정도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첫 번째 프로젝트명 혹은 업무명으로 작성을 해 주셔야 합니다. 프로젝트였다면 어떤 프로젝트였는지 알 수 있도록 한 줄로 적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프로젝트 업무를 했던 기간을 명시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자세하게 몇 년 몇 개월 이 내용을 적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성과를 적어 주어야 합니다. 이 프로젝트에서 내가 가장 자랑할 수 있을 만한 성과 내용을 적어 주셔야 합니다. 

 

 

네 번째 프로젝트에서 맡은 역할입니다. 그 프로젝트와 업무에서 내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똑같은 영업이더라도 그 안에서 지원 역할을 했는지 분석을 했는지, 실제 협상을 했는지 아니면 네트워킹을 했는지 이런 내용을 구체적으로 적어 주셔야 합니다. 그 부서가 아니라 실제로 내가 했던 역할을 적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전 직장에서 사용한 Tool이 있다면 그 내용도 적어 주시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어떤 Tool을 통해서 어떤 것을 하는데 기여했다고 적어 주시면 더욱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섯 번째는 획득 역량 또는 적용 포인트라고 적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의 이런 과정을 통해서 이런 능력, 이런 역량을 갖추게 되었다고 적어 주시거나 혹은 그 프로젝트가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어떤 식으로 적용이 될 거라고 생각한다는 기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다시 집어 드리자면 “성과”, “역할”, “역량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많은 분이 경력기술서를 작성할 때 이런 실수를 많이 합니다. 자신이 했던 업무 리스트만 많이 적어서 나열하기만 하는데 사실 업무 리스트는 적어도 되고 안 적어도 됩니다. 여러분이 다양한 일을 했다는 이야기는 맨 뒤에다가 경험의 다발처럼 이런 경험들이 있다는 정도로 쭉 적어 주시면 되는 것이지 모든 프로젝트에 그렇게 적으시면 분량만 길어지고 읽는 면접관으로서는 정말 도움이 안 되는 것입니다. 핵심 성과와 역할 중심으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3. 경력 기술서 경험 배치

경력 기술서를 적을 때는 무조건 최근 경험과 경력 일치도 높은 순으로 적으셔야 합니다. 예전 경력을 먼저 쓰기보다는 최근 경력을 먼저 쓰셔야 합니다. 그 안에서도 경력 일치도가 높은 걸 먼저 적어 주셔야 합니다. 부서나 회사는 최근 경력을 먼저 적지만 그 안에서 여러 프로젝트 업무를 했다면 일치도가 높은 것부터 먼저 작성 하여야 합니다. 이것이 일종의 두괄식 전략입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매우 중요한가 경력기술서 불량은 1~2페이지 이내로 작성하셔야 합니다. 경력기술서에 해본 경험을 그냥 나열하지 마시고 경력 기술서를 보는 사람의 핵심 경력을 알고 싶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나머지는 여러분의 이력서에 적으시면 됩니다. 거기서 좀 더 자세하게 다루고 싶은 이야기는 자소서에 작성하시면 됩니다.

 

경력 10년 차 넘으시는 분들 20년 차 넘으시는 분들 절대주의 하셔야 할 것은 A4 기준으로 3장 이내로 작성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20년 정도 경력이 있다고 하면 엄청나게 다양한 업무를 해봤다는 건 모두가 알 수 있습니다. 그거를 자세하게 적어서 분량을 늘리자는 것은 면접관 관점에서 전부 보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5페이지 넘어가는 순간 사실상 면접관 관점에서는 거의 보지를 않습니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경력 20년을 가지고 있어도 핵심을 집는 능력이 없는 것으로 생각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페이지 이내로 압축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