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코로나바이러스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이러한 상황에서도 2021년 공무원 시험을 새롭게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에 관심 있는 분들을 위해 공무원의 종류와 채용절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공무원 종류 채용절차 알아보기

 

공무원이란?

 

지방자치단체 또는 국가기관 등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말하며, ‘경력직 공무원’과 ‘특수 경력직 공무원’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오늘은 이해하기 쉽게 크게 4종류로 나누어 구분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기준이 서 있으면 공무원을 이해하시기에 참 좋을 겁니다.

 

일반직 공무원, 특정직 공무원, 정무직 공무원, 별정직 공무원 이렇게 4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무원의 직급체계는 어떻게 되는지 궁굼하신 분들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주무관 급수 몇급, 공무원 직급체계

여러분들은 주무관이라는 국가 공무원 직급에 대해서 들어 보셨나요? 원래 행정직 공무원 준비를 하시는 공시생분들은 잘 알고 계실지 모르겠지만, 전혀 국가 공무원에게 관심이 없던 저에게는

good-share.tistory.com

 

일반직 공무원

 

 

우리가 가장 흔히 떠올리는 공무원이 바로 일반직에 해당합니다. 국가직, 지방직, 서울시의 채용을 통해 선발되는 분들은 모두 일반직에 들어갑니다. 행정 기술, 우정직, 연구 지도직 등 그 안에서 또 다양한 분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전문경력관과 같이 특수업무 분야에 종사하는 공무원도 이에 해당합니다.

 

특정직 공무원

 

 

특정직이란 담당 업무가 특수해서 자격 신분보장 복무 등에서 특별법이 적용되어 따로 운영되는 공무원입니다. 예를 들면 군무원, 소방공무원, 경찰공무원, 교육공무원, 검사, 법관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개별적으로 그 공무원만을 위한 법이 따로 있습니다. 그 특별법에 따라 운영되는 것이 특정직입니다.

 

 

 

이들은 각자 채용도 따로 진행되고 있으며 특정직에 분류되어 있다면 나라나 지자체가 아닌 다른 기관에서 채용을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선생님의 경우에는 각 시도별 교육청에서 채용이 진행됩니다.

 

정무직 공무원

 

 

선거나 국회동의로 임용되는 공무원을 정무직 공무원으로 분리하고 있습니다. 국회 사무총장이나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국무총리, 국가정보원장 등 정말 종류가 다양합니다. 대체로 중요한 보직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별정직 공무원

 

 

비서관이나 비서 등 보좌업무를 수행하는 특정한 업무의 수행을 위해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비서 정책보좌관 감사원 사무 청장 및 선거관리위원 상임위원 등이 이 별정직에 분리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타 법령에서 별정직으로 지정하는 모든 공무원이 해당합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모든 공무원은 4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공무원채용은 아래의 그름과 같이 절차를 따릅니다.

 

 

시험계획 공고가 올라오고 원서를 접수해서 1차 시험을 보게 됩니다. 가산점과 필기시험으로 1차 합격자가 발표되면 면접을 통해 최종 선발합니다.

 

하지만 경찰이나 소방공무원 같은 특정직에서는 체력검사와 관련된 추가 절차가 있고 음악, 미술, 체육 등의 예체능 선생님들도 해당 과목에 대한 실기를 따로 평가하는 점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대체로 많은 수험생은 공고가 올라오기 이전에 필기시험을 준비해 놓고 공고를 통해 구체적인 시험일정을 확인합니다. 코로나 19와 같은 특이한 경우가 없다면 공무원 시험들은 매년 비슷한 시기에 시행되기 때문에 미리 시기를 예상하고 그에 맞는 학습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그리고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 등은 공무원 시험 공무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사전에 미리 취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무원의 종류와 개념 선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여서 공무원 중에서도 뚜렷한 목표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보면 더 좋은 포스팅

 

공무원연금 수령액 얼마나 될까?

코로나바이러스 발생 이후 채용 경기 침체가 장기화하면서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취준생 분들이 정말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학가에서는 7급이나 9급 공무원 시험 준비를 하는 명문

good-sha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