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존의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2021년 1월 1일부터 전환됩니다. 지금까지의 신용등급제는 큰 폭의 점수 차이가 있어도 같은 등급으로 평가하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신용점수 1~2점 차이로 등급에 차이가 난다면 금리가 크게 달라지는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시중에 있는 은행 중에서 대출을 받을 때 대출승인이 가능한 우량 등급인 1~2등급과 5~6등급의 금리는 약 1.8배 차이가 나기도 하였으며, 신용점수 몇 점 차이로 등급의 차이가 나게 되어 금리가 높아지기 때문이었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 하나은행, 농협 등의 시중의 은행 5곳에서는 신용 점수제를 이미 도입 중이며 2021년부터는 모든 금융권이 시행하게 됩니다.

  

이번에 변경되는 신용점수제는 신용점수만으로 평가하므로 등급제에서 발생하였던 불이익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금융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금융 소비자 약 250만 명이 연 1%의 금리 절감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습니다.

 

2021년 신용점수제 적용내용 총정리

 

 

신용점수제 시행되면 생기는 혜택

 

신용점수제로 변경되면 평가 기준이 금융업권이 어디인지를 보는 것이 아닌 융자금리 수준으로 평가를 진행하게 되며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았다고 해서 신용점수가 크게 낮아지는 현상이 없어집니다.

 

신용도를 평가하는 분야가 넓어지게 됩니다. 기존에 금융거래 활동이 부족하였던 사람들은 대부분 신용 등급 이 낮은 경우가 많았지만, 점수제가 되면 공공요금, 보험료, 통신비, 관리비 등 비금융 분야에서도 신용평가가 이루어지게 되기 때문에 평가의 분야가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채무 연체 기준이 완화됩니다. 연체 기준이 완화되며 연체 이력을 유지하는 기간도 3년에서 1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약 13만 명의 연체등록이 해지되고 약 115만 명의 신용점수가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였습니다.

 

 

신용은 커다란 자산입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할 상황이 왔을 때 이자의 부담이 적어야 마음도 편해지는 것입니다. 자신의 신용점수가 어떻게 책정되는지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신용점수가 결정되는 기준

신용점수는 신용거래를 한 횟수, 금융기관 거리의 경험, 세금 체납, 재산, 연체 등을 수집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재산이나 소득이 높은 경우 대출상환의 위험이 적다고 판단해 신용점수 산전에 긍정적인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연체는 없지만, 금융거래 실적이 없는 경우

연체가 없더라도 금융거래의 실적이 전혀 없다면 신용점수가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신용은 앞으로 돈을 갚을 것을 약속한 후 돈을 빌리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을 평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현금서비스가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

얼마 전까지는 현금서비스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면 큰 폭으로 신용등급이 낮아지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2019년 6월 25일부터 2금융권을 이용하더라도 반영하는 비율을 낮추기로 제도를 개선하여 현재는 신용등급의 급격한 하락은 일어나지 않습니다.

 

신용점수를 결정하는데 부정적 요인

가장 큰 요인은 연체이며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적은 금액이라도 연체를 하게 된다면 신용점수가 크게 하락하며 한번 하락하면 다시 올리는 데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단기간에 여러 군데서 대출을 받거나 소득대비 지출이 많다면 이 또한 부정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높이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가장 중요한 것은 이번에도 연체하지 않는 것입니다. 연체하게 된다면 연체 정보는 상환 날짜부터 영업일로 5일이 지나면 신용평가회사에 등록되고 3달이 지나면 한국신용정보원에 등록됩니다.

 

그리고 한번 연체기록이 등록된다면 연체금을 바로 상환하였더라도 그 기록이 최대 5년까지 남게 되므로 절대 연체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합니다.

 

 

함께보면 더 좋은 포스팅

 

 

신용등급은 왜 중요하고 관리를 잘하면 무엇이 좋아지는 것일까?

평소에 신용등급에 크게 관심이 없다면, 막상 대출이 필요한 경우 내 신용등급을 관리하지 않았다는 것에 크게 후회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의 신용점수가 모든 금융거래의 기본 조건이며, 그래

good-shar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