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유튜브 장비보다 중요한것

유튜브 시작에 장비보다 더 중요한 게 있습니다. 초보 유튜버 장비 고민하지 마세요~!! (유튜브 선배의 진솔한 핵심 정보)

 

실제 채널 운영해보고 망해보기도 하면서 직접 몸으로 느낀 중요한 유튜브 선배의 진솔한 핵심 정보이니깐 잘 정독해서 앞으로 유튜브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저와 같은 실수를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제발 장비 어떤 거 사야 하는지 생각하는 것보다 유튜브 시작에 있어 뭐가 중요한지를 생각하자.

유튜브 시작하려는 사람들 대부분을 보면 장비 어떤 거 사야지 고민하는데 제발 장비보다 유튜브 시작에 있어 뭐가 더 중요한지 어떤 걸 먼저 생각해야 하는지 모르더군요. 가장 먼저 시작하려고 마음먹었으면 유튜브 매뉴얼부터 보세요.

유튜브 촬영장비


요즘 유튜브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어떤 채널을 할지 어떤 주제를 할지 먼저 정해야 한다고 하는데 물론 맞는 말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건 유튜브 매뉴얼과 정책을 완벽히는 아니어도 어느 정도 숙지해야 합니다. 우선 유튜브가 어떻게 돌아가는 구조를 알아야 자신이 하려고 했던 콘텐츠 채널이 정말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어느 정도 파악이 됩니다.

 

많은 초보분이 본인이 하고 싶은 거 아무거나 제작한 뒤 다들 하는 먹방, 리뷰, 이런 거 해보다가 콘텐츠 생각도 나질 않고 영상 조회 수도 안 나오고 채널 성장도 안 되고 어 이거 안되네! 이러면서 포기하는데 이런 것들이 유튜브에 대해 이해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채널을 만들고 또다시 새로 채널 만들고 이름 바꾸고 섬네일 바꾸고 이런 거 반복하지 마시고 유튜브에 대한 시스템의 이해 및 정책의 이해 그리고 매뉴얼의 이해를 공부하고 나서 무엇을 할지 고민해야 시행착오를 겪지 않을 수 있어요. (미 시행착오 격은 1인)

유튜브 장비보다 생각을 더하자

어떻게 운영되고 어떻게 돌아가는지 유튜브라는 시스템을 먼저 이해하고 그다음에 채널의 운영을 어떻게 할 것인지 기획하고 만들어 가야 합니다.


 왜 먼저 돈이 들어가는 유튜브 강의나 학원을 가시나요?

물론 학원이나 강의가 꼭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운영에 대한 유튜브 공식 매뉴얼을 먼저 보고 유튜브 운영에 대한 부분이나 정책에 대한 부분들을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공식 매뉴얼이 더 정확합니다. 정말 이 공식 매뉴얼이 학원이나 강의보다 몇 배는 더 정확하게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고 있는 공식 크리에이터 아카데미라고 채널이 있어요. 이 채널을 시간 나는 대로 듣다 보면 얼마나 잘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유튜브 강의나 학원에 가서 제목 따는 법 섬네일 하는 법 이름 바꾸는 법 자막 쉽게 넣고 변경하는 법 이런 교육이 아니라 앞으로 유튜버로 운영하면서 찾아야 하는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강의를 듣는 것이 저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https://creatoracademy.youtube.com/page/home

 

https://creatoracademy.youtube.com/page/home

 

creatoracademy.youtube.com

 

꼭 장비에 관한 이야기를 하자면.

정말 다른 것 보다 유튜브 시작할 때 OBS 설정만 잘해도 별다른 장비가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사물을 촬영해야 되는 거면 핸드폰으로도 충분하고 어떤 장비 살까? 발품 하고 다니면서 고민하는 시간에 유튜브 정책이나 크리에이터 아카데미 한번 더 보는 게 훨씬 좋습니다. 유튜브는 카메라보다는 소리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OBS에 한 2만 원짜리 마이크 하나 사서 세팅만 하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카메라에 먼저 집중하기보다는 녹음장치에 좀도 집중하세요.

 

OBS 홈페이지

https://obsproject.com/ko

 

Open Broadcaster Software | OBS

영상 녹화와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무료 및 공개 소프트웨어입니다. 윈도우, 맥 혹은 리눅스 환경에서 빠르고 쉽게 방송 할 수 있습니다.

obsproject.com

 

마지막으로 유튜브 운영분석에서 중요한 한 가지

유튜브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1~2개월 무료로 준다고 좋다고 보고 무료기간 끝나도 광고도 없고 편해서 매달 비용 내고 보는데 이러면 안 됩니다. 적어도 유튜브로 돈을 벌겠다고 생각한 분들이라면 유튜브 프리미엄이 편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지만 브에서 들어오는 수익은 광고가 기반이 되어서 수익으로 돌아오는 건데 어떤 광고가 돌아가는지 모르는 상태가 되면 무슨 이득이 되겠습니까? 다른 채널이나 경쟁 채널들 또는 유명 채널 틀어서 어떤 광고가 붙고 몇 번이 노출되는지 이런 것들을 한번 보고 그 영상에 댓글 광고에 대한 반응은 어떤 게 있는지 이런 것들을 조사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신청하고 광고를 안 보게 되면 광고에 흐름을 잘 파악 못 하게 되므로 유튜브 프리미엄보다는 기본 광고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합니다. 광고에 대한 이해도 정보고 콘텐츠라고 생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