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입 유튜버가 포기하는 이유
시간이 지나갈수록 사람들의 유튜브에 관한 관심이 올라가고 있다. 이런 분야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도 언뜻 들어봤을 정도로 현재는 유튜브 플랫폼이 대세라는 건 알고 널리 알려졌다. 나도 그렇지만 요즘 젊은 사람들은 검색사이트보다 무엇이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유튜브에 검색한다.
그리고 또 여기저기서 들리는 말에 의하면 유튜브 해서 유명해졌다. 돈 벌었다. 이런 말이 들리고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유튜브의 커다란 장벽을 모르고 시작했다. 시간과 에너지만 소비하고 얼마 안 가 포기하게 되는데 왜 그런 게 그 이유에 대해 오늘 포스팅해보도록 하겠다.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을 안 하고 다른 것들에 대해서만 집중을 한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실패하는 가장 큰 원인은 콘텐츠인데 가장 중요한 부분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데 다른 곳에 에너지와 자원만 소비하고 있다.
입문자용 카메라는 가격대 성능비는 뭐가 좋은지 리뷰 영상 열심히 보고, 삼각대, 카메라, 조명, 마이크 편집 도구는 어떤 걸 써야 하는지 그리고 멋진 프로필, 채널 아트, 채널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런 부문에만 집중하고 있는데 정말 안타깝다. 한 번 더 강조하지만 초보 유튜버들이 실패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콘텐츠 때문이다.
떡 상을 바라지 말자 유튜브는 복권이 아니다.
자신만의 특별한 색깔이나 콘셉트도 없고 눈에 보이는 건 이미 성공하거나 어느 정도 성공의 길로 성장하고 있는 유명 유튜버들만 보고 있다. 내가 영상 만들어서 올리면 떡 상할지도 몰라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초보 유튜버들의 행동은 이렇다.
영상 한두 개 올려보고 사람들의 관심이 없으면 콘텐츠의 개설을 할 생각은 안 하고 아, 이건 안되네 다른 거로 하면 대박 날 줄 모르니 다른 콘텐츠로 갈아타 봐야겠다 하고 바로 선회하고 무슨 복권처럼 생각하고 단기적 성과만 바라고 이것저것 하다가 정체성을 알 수 없는 채널이 되고 결국 접는다. 자신만의 색깔이 있고 콘텐츠와 방향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에 만드는 영상이 안 터져도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지속해서 자신의 콘텐츠를 분석하고 원인을 찾고 개선해야 합니다.
기획부터 편집까지 완벽하지 않더라고 미리 준비하고 영상을 만들자
일반적인 유튜브를 시작하는 초보 유튜버들은 빠른 성과를 내고 싶어서 특별한 어느 정도 콘셉트가 있더라도 애드리브로 해결하면 되겠지 이런 생각 때문에 기획도 없어 영상만 대충 찍어서 대충 편집해서 올려서 결과를 얻고 싶어 한다.
나도 그 심정은 이해하지만 그런 조급함과 빠른 결과물만 바라기 때문에 좋은 콘탠츠 내용이 있더라도 실패하는 때도 있다. 약간만 양념을 하고 신경을 쓰면 충분히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 항상 영상을 만들 때 먼저 기획을 하고 영상이 완료되면 업로드 전 두 번 세 번 확인해 보기를 바랍니다.
재가 직접 겪어보고 실패하고 경험과 나름 유튜브를 공부하면서 새로 시작하시는 초보 유튜버 분들이 같은 실패를 하지 않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생각에 포스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