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많은 사람이 유튜브에 도전하고 하루에도 수많은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시대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시간을 들여서 힘들게 만든 콘텐츠에

만약 노란 딱지가 붙는다면 상당히 기운이 빠지게 되는데요.

 

열심히 만든 콘텐츠에 노란 딱지가 붙는 원인이 무엇인지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노란 딱지 원인은 무엇일까

 

유튜브 노란 딱지가 뭘까?

 

우선 유튜브를 보시기만 하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유튜브는 그냥 영상만 찍어서 올리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영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가 있습니다.

 

내가 만든 영상 중간에 광고가 들어가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인데요.

노란 딱지는 수익 창출의 제한을 의미하고 있어 유튜버들은

노란 딱지가 붙는 것을 싫어할 수밖에 없습니다.

 

광고를 넣기에는 해당 영상이 부적합하여 광고를 넣지 않겠다는 것이며,

이것은 바로 수익 창출이 제한된다는 의미입니다.

 

 

 

 

유튜브 노란 딱지의 원인

 

 과연 어떤 콘텐츠에 노란 딱지가 붙는 것일까?

유튜브가 제공하는 공식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해당 영상을 자동 시스템이 또는 정책 전문가가 광고주 친화적인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지 않은 동영상으로 확인되는 경우

노란 딱지를 붙인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 게재에 적합하지 않아 수익 창출에 제한이 되는

콘텐츠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부적절한 언어, 폭력, 도발, 비하
  • 유해하거나 위험한 행위
  • 증오성 콘텐츠
  • 성인용 콘텐츠
  • 가족용 콘텐츠에 포함된 성인용 콘텐츠
  • 담배, 총기 관련 콘텐츠
  • 기분 전환용 약물 및 마약 관련 콘텐츠
  • 논란의 소지가 있는 문제 및 민감한 사건

 

 

노란 딱지가 도입된 원인은 지난 테러 집단 IS의 테러 내용 등을

담은 선전 영상에 광고가 게재된 것이 논란이 되면서 광고하기에

부적절한 영상을 식별하는 기능을 넣게 된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증오성 콘텐츠, 가짜 뉴스 등에 대한 논란도 이어지고 있어

규제 수위가 한층 높아졌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누구나 다 볼 수 있는 공간이고,

만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영상을 만들어 올리는 사람들도 한 번 더 영상을 확인하고

문제 되는 내용이 없도록 만들어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