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용등급은 왜 중요하고 관리를 잘하면 무엇이 좋아지는 것일까?

 

평소에 신용등급에 크게 관심이 없다면, 막상 대출이 필요한 경우 내 신용등급을 관리하지 않았다는 것에 크게 후회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의 신용점수가 모든 금융거래의 기본 조건이며, 그래서 이제는 많은 사람이 개인 신용등급 점수 관리의 중요성을 잘 알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신용등급은 왜 중요하고 관리를 잘해야 하는 이유?

 

신용등급은 왜 중요한가?

 

만약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게 된다면 은행에서는 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신청자의 개인 신용정보를 조회해서 등급이 몇 등급이 나오는지와 몇 점의 신용점수가 나오는지를 확인합니다. 보통은 심사 후에 결과를 알려드린다고 말하며 그것은 신용등급을 조회해 보는 단계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1금융권에서는 3~4등급 까지만, 대출거래를 합니다. 만약 신용등급이 5등급 이하로 떨어져 있다면1 금융권과의 거래는 사실상 힘들어집니다. 결국, 2금융권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이 또한 한번 이용하게 된다면 신용등급이 떨어지게 되는 현상이 일어나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신용등급에 관심을 가지고 적절하게 잘 관리는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용등급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원인

 

매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신용등급은 신용정보에 의해서 결정이 되며, 주로 대출이나 연체 등과 같은 일반 소비자가 금융기관과 거래할 때 발생하는 정보와 세금 체납 등과 같은 정보를 말합니다.

 

정말 핵심적인 부정적 요인은 크게 2가지로 압축할 수 있으며, 연체와 2금융권 사용내역입니다.

 

각종 카드대금 공과금 세금 등의 연체정보는 신용 정보원으로 정보가 넘어가며, 신용등급은 금융감독원 허가를 받은 신용평가 회사가 정합니다.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회사는 CB(Credit Bureau)라고 하며 우리나라에는 올크레딧, NICE 지킴이 등의 CB 회사가 있습니다.

 

 

CB 사별 주요 평가요소 차지 비중

출처: 금융감독원

 

 

2금융권의 종류 및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

 

2금융권이 종류로는 할부, 카드사, 보험회사, 등의 대출상품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2금융권을 사용하였을 때 신용점수에 하락이 오는 이유는 1금융권의 사용이 힘들어서 2금융권을 사용한다는 것으로 판단을 하기 때문에 이점이 신용등급 변동에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신용등급 관리의 중요성

신용등급은 한번 떨어지게 된다면 천천히 떨어지는 것이 아닌 급격하게 바닥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감지하고 다시 신용등급을 올리려고 한다고 해도 올라가는 것은 매우 더디게 올라갑니다. 그러므로 신용등급은 한번 떨어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별 특징

 

신용등급별 대출금리

신용등급별 대출금리

 

 

 

위에서 언급해 드린 내용과 같이 신용등급은 관리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용등급이 높으면 얻는 가장 큰 혜택은 1금융권에서 대출의 낮음 이자와 높은 승인율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