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직접 매장에 가서 사는 것보다 온라인을 통하여 쇼핑몰 택배를 이용해 구매를 더 많이 시대입니다. 저도 그렇지만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배송 시스템이 많이 좋아져서 거의 대부분 익일 배송으로 다음날  편하게 집 앞까지 배달해 주니 동내 마트 가는 것보다 더 편하다고 느끼기도 하고 해외 에서 한국 으로 택배 배송도 되며, 역시 가격 면에서는 온라인 구매가 더 저렴한 부분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발생하는 택배 분실 시 책임은 누가 져야 하며 보상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실된 택배 분실 보상 책임은 누가 져야 하나?

 

1. 만약 내가 택배 기사 님에게 직접 경비실에 맡겨주시라는 말을 하였고 경비실 택배 관리대장 목록에 기록되어있는데 물건이 없어졌다면?

 

 

이런 경우는 원칙적으로는 경비실에 책임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파트 경비업체의 택배 보관 규정에 따라 아파트 관리 사무소에서 물건을 배상해야 할 책임이 있으며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원에 따르면 법적으로는 아파트 경비실에서 주민들의 택배를 맡아 줄 의무는 없다고 하니 주민의 편의를 위해 받아 주는 거지만 분실 등에 대한 책임은 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경비실에 아무런 예기도 없이 택배를 두고 갔을 때는 분실이 되었더라도 경비실에서 책임이 없고, 관리사무실 측에도 보상을 요구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럴 때에도 경비실에 마련된 택배 관리대장 목록에 기재가 되어있는데 분실이 되었다면 아파트 관리 사무소 측에 물어 보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2. 본인이 경비실에 맡겨달라고 하지 않았지만 택배 기사가 임의로 맡겼다가 분실되었을 경우?

 

 

이런 경우는 택배 기사의 잘못이 큽니다. 이때는 택배 회사에 그 책임을 물어야 하며,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소비자(택배를 받을 구매자) 부재 시 택배 기사가 취해야 할 후속 조치가 미흡해 일어난 피해에 대하여 택배 요금을 환불해 주는 것은 물론 손해배상을 하도록 규정을 하고 있습니다.

 

택배 업체는 소비자에게 미리 연락하고, 부재 시에 집에 ‘부재중 방문 표’를 투입하고, 경비실에 맡긴 후에는 관리대장에 기록, 소비자에게는 연락을 취해놓아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택배 회사에 직접 연락하여 보상을 요구하는 것보다는, 물건을 구입한 업체에 연락을 취해 업체 측에서 택배 회사에 연락을 가게 해서 서로 사실관계 확인, 그리고 책임, 보상 여부를 정한 후, 보상을 해주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인터넷 쇼핑 업체와 택배 회사가 사라진 택배에 관한 책임을 지지 않고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면 소비자원에 신고해 보상을 받는 게 좋습니다.

 

3. 경비실이 없는 경우, 또는 그냥 현관 앞에 두고 가라고 했을 때 물건이 분실되었다면 이런 경우?

 

방법이 없습니다. 그냥 본인 책입니다. 단 내가 현관에 두고 가라고 특별히 말을 하지 않았는데 택배 기사분이 임의로 두고 갔고, 그 상태에서 물건이 사라졌다면 이는 택배 회사 잘못입니다. 이 때는 보상 청구를 할 수 있으며, 두 번째처럼 제품을 구매한 인터넷 쇼핑 업체에 연락을 취해, 직접 택배회사에 보상 책임 여부를 정해 보상을 받는 게 좋습니다.

 

 

 

 

만약 보상을 거부하면 고민할 거 없이 바로 한국 소비자원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참고로 소비자원의 결정은 강제사항이 아니고 권고사항이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법정으로 가는 방법밖에 없는데 사실 법정싸움으로 가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사항으로

택배를 분실했을 경우, 소지자는 택배가 분실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분실물에 대한 사실을 택배 회사로 통보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내용증명 우편과 함께 통보하면 보상을 받는데 더 수월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한 경우는 쇼핑몰 업체에 연락을 취하는 게 보상을 더 빠르게 밭음.)

 

 

아마 택배를 기다리시는 분들 마음을 다들 똑같으실 거로 생각합니다. 피부에 좋은 베타 글루칸 화장품을 주문하였는데 택배 운송장 조회를 계속하게 되고 언제쯤 도착하나 조마조마합니다.

그러다가 택배가 분실되는 상황이 오면 쇼핑몰 택배 비용까지 다 지불하였는데 정말 황당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택배 분실 분실된 택배 분실 보상 책임을 잘 따져서 손해 보는 일이 없고 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