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한 번쯤은 다들 고민해 보셨을 거로 생각합니다. 이유는 블로그에서 생기는 수익 때문이라고 할 수가 있는데요. 수익만 본다면 사실 한 방향의 전문적인 블로그보다는 잡블로그가 더 유리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블로그와 잡블로그 둘 다 가지고 있는 장단점이 있는데요.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면 전문적인 블로그의 장점은 잡블로그의 단점이 되기도 하고 그 반대로 단점은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은 전문적인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문적인 블로그의 장점은 무엇이 있나

 

전문적인 블로그의 장점

 

1. 블로그 내용의 전문적인 소재와 높은 진입 장벽

전문적인 블로그는 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전문적인 지식에서 나오는 글은 꾸준한 경험과 많은 양의 전문지식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정보들이 많아서 그런 점이 일반적인 블로그와 차별화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컴퓨터 수리 관련 이상 증상에 대해서 고치는 방법에 대해서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수없이 많은 증상을 봐오고 증상별로 해결하는 방법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라면 쉽게 아무나 운영할 수 없는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2. 커리어에 도움이 된다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전문적인 지식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실은 블로그에 포스팅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사람을 위하여 글을 쓰는 것인데 오히려 나 자신에게 더 큰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사실 저도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그중에 2가지는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하나는 건강 관련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건강 관련 내용을 포스팅하면서 특정 음식에는 어떤 성분들이 들어가 있고 어떤 성분은 어디에 좋은 것인지 등등 포스팅 숫자가 300개 정도를 넘게 작성하였더니 저도 모르게 준프로급? 지식이 축적되어있다는 것을 저도 몰랐었는데.

 

하루는 자영업을 하시는 아는 형님매장에 놀러 갔는데 마침 거기에 건강보조 식품을 팔러 오신 분들이 형님을 붙잡고 한참 설명하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는데 오히려 반대로 재가 그분들을 팔려는 건강식품에 대한 성분이랑 내용에 대해서 다 많은 정보를 알고 압도를 해서 그 형님을 구해드린? 적이 있기도 합니다.

 

위의 내용은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예로 들어서 설명해 드린 것인데요. 만약 전문적으로 운영하려는 블로그의 주제가 마케팅이나 IT 등의 지식은 축적되기 때문에 자신의 커리어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의 글은 계속 뒤로 밀려날 수 있지만, 자신에게 축적되는 정보의 양은 계속 커지는 거니깐 블로그의 글쓰기를 통해 얻는 가장 큰 혜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3. 가만히 있어도 사람들이 홍보해준다.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정보들이 가득한 전문적인 블로그는 특별히 홍보하지 않더라도 입소문이 금방 나게 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의 기본적인 습성이라고 할까요? 뭔가 좋은 것을 발견하면 주위 사람들에게 정보를 공유해주는 것을 좋아합니다.

 

어떤 제품에 문제가 생겨서 작동이 안 되어서 문제 해결을 못 하고 있는 친구가 있다면, 그것을 다른 친구가 발견하고 이거 어디 블로그 가면 해결하는 방법 나와 있어 그 블로그 가서 찾아봐!

 

꼭 전문적인 블로그가 아니더라도 만약 글의 내용이 좋아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거나 공감이 많이 되는 글이라면 그 글은 자연히 찾아오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여기저기 공유가 많이 될 것입니다.

 

4. 글을 계속 읽으러 오는 팬이 생긴다.

잡블로그는 지속해서 재방문을 하는 팬이 생긴다는 것이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문적인 블로그라면 해당 주제에 관련 새로운 정보들이 지속해서 좋은 글이 올라온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그 정보를 얻기 위하는 팬이 생기고 즐겨찾기를 하고 주기적으로 방문하러 오는 사람들이 생기게 됩니다.

 

글을 보는 사람으로서는 필요한 정보가 없다면 굳이 즐겨찾기를 하지 않습니다. 검색하면 더 좋은 정보들이 많이 나오며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문적인 블로그는 사람들을 모으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5. 블로그 이웃 관리가 필요가 없다.

만약 전문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힘들게 남의 블로그를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내 블로그로 방문을 유도하기 위하여 소통할 필요가 없다는 거인데요. 다들 잘 알고 계시겠지만 서로 구독을 하고 블로그에 방문해서 글을 읽어주고 진정성 있는 댓글을 달아 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포스팅하는데도 많은 시간이 들어가고 시간도 부족합니다.

수많은 이웃의 블로그를 방문하여 모든 글을 읽어주고 댓글을 달아줄 시간이 있다면 좋지만, 나중을 생각하였을 때는 좋은 포스팅을 하기 위해 더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위에 미리 설명해 드렸던 4번과 연계되는 내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전문적인 블로그는 사람들이 알아서 찾아와 주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전문 블로그의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은 전문 블로그의 단점에 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2/13 - [티스토리 블로그] - 블로그 체류시간과 페이지뷰 수를 늘리는 방법 6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