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예전보다 노트북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최근에는 재택근무나 집에서 온라인으로 대체하는 강의나 수업을 하는 비중이 늘어난 것도 있지만, 점점 온라인 사업이 발달하면서 노트북의 종류도 다양한데요.

 

회사 노트북, 코딩 용 노트북, 프로그래밍 노트북, 포토샵 용 노트북, 게이밍 노트북 등등 용도별로 특화된 노트북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만큼 노트북의 사양도 어떻게 되는지가 중요해졌습니다.

 

노트북 사양 확인방법 컴맹도 확인 가능하네

 

데스크톱의 경우는 부품의 업그레이드가 쉬운 편이라 나중에 업그레이드하여 사양을 향상하게 하는 게 편리하지만, 노트북의 경우 하드 디스크를 SSD나 램 정도 업그레이드하는 게 아니면 부품을 교체하는 게 사실상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한 번에 구매를 할 때 나중을 생각하여 사양을 확인 후 구매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노트북 사양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정보 사양 확인 방법

 

우선 재가 가지고 있는 중고 노트북을 가지고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새 노트북의 가격이 너무 부담되어서 적당한 프로그래밍 노트북이나 포토샵 노트북을 중고로 구매하실 때는 거래하기로 한 사양과 노트북의 사양이 같은 것인지 보는 게 중요합니다.

 

 

모델은 HP Elite Book 840으로 원래 하드가 HDD였는데 SSD로 교체하여 서브 노트북으로 사용 중인데 직접 사용해보니 아직도 잘 돌아가는 게 꽤 튼튼한 노트북입니다. 사양 확인 방법은 운영체제가 윈도우10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는 것이며 참고 부탁드립니다.

 

노트북 HDD를 SSD로 교차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2020/07/30 - - 노트북 HDD를 SSD로 설치법 / 노트북 SSD 교체방법

 

노트북 HDD를 SSD로 설치법 / 노트북 SSD 교체방법

요즘 나오는 노트북들은 기본으로 SSD가 장착되어서 나오지만 불과 2~3 까지만 해도 노트북에는 HDD가 장착되어서 출시가 많이 되었습니다. 그런 노트북들은 HDD를 SSD로만 교체하여도 마치 새로 구

good-share.tistory.com

 

 노트북 정보를 보기 위하여서는 먼저 노트북을 켜고 부팅이 완료되면 바탕화면에서 왼쪽 아래에 검색창에 제어판을 검색하여 제어판이 뜨면 클릭하여서 제어판 메뉴로 이동합니다.

 

 

제어판 메뉴를 처음 들어가신 분들은 아래와 커다란 아이콘으로 메뉴가 있는데 보기 기준에서 범주를 눌러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해 줍니다.

 

 

작은 아이콘으로 변경되었다면 컴퓨터 모양의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 보기 메뉴가 뜨는데 여기서 간략하게 CPU와 RAM 사양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프로세서(CPU), 설치된 메모리(RAM) 저는 CPU가 I5-4200U에 메모리는 8GB입니다.

 

 

RAM과 CPU를 확인하셨다면 왼쪽의 장치 관리자를 눌러 줍니다.

 

 

장치 관리자가 뜨면 디스플레이 어댑터를 펼치면 그래픽 카드의 모델명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보통 포토샵 노트북이나 프리미어 노트북의 경우  노트북에 추가적인 외장 그래픽 카드가 장착되는 모델을 판매하고 있으니 만약 외장 그래픽 카드가 있다면 반드시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정보 사양 확인 방법 두 번째

  

윈도우 바탕화면 외서 왼쪽 아래의 검색창에 이번에는 "dxdiag"를 치고 실행을 시켜줍니다.

 

 

dxdiag를 치고 실행을 하면 DirectX 진단 도구가 실행되며 아래와 같이 노트북의 제조사 모델 CPU, 메모리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DirectX 진단 도구에서 디스플레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좀 더 자세한 그래픽 카드의 정보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노트북의 저장장치 용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바탕화면에서 “윈도우키 + E”를 눌러주면 탐색기가 뜨는데 여기서 내 컴퓨터를 선택하면 아래 보시는 것과 같이 저장장치의 용량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